GTX-A노선의 수서-동탄 구간이 오는 3월 30일 개통합니다. 개통을 앞두고 이용에 편의를 돕기 위해 노선도와 정차역, 시간표와 요금 등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또한 GTX-A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도 찾아보았습니다.
GTX 최초 개통 GTX-A 수서-동탄 구간
GTX(Great Train express)는 '수도권 광역 급행열차'로 기존 지하철보다 빨라 수도권 일대에서 서울 진입에 걸리는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여줍니다. 서울로 출퇴근하는 경기, 수도권의 신도시 주민들의 열망이기도 한데요, 특히 2기 신도시는 기존 1기 신도시보다 서울과의 거리가 멀어서 교통이 불편했던 점이 있었습니다.
GTX-A의 운행 구간은 대략 파주 운정 - 연신내 - 서울역 - 삼성 - 수서 - 성남 - 동탄 노선으로 전체 약 83.1km입니다. 이 중 30일 개통되는 구간은 수서 - 동탄으로 약 32.8km 구간입니다.
< 관련 뉴스 보기>
https://www.youtube.com/watch?v=GJHyXuL0ntc
이 구간이 가장 먼저 개통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SRT와 동일한 노선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사업비도 절감을 했다고 하는데요, SRT와 같은 선로를 사용하기 때문에 GTX 운행 횟수를 비약적으로 늘릴 수는 없는 단점도 있습니다.
GTX- A노선은 여러 개의 GTX 노선 중 일부이긴 해도 가장 먼저 최초로 개통하는 구간입니다. 아직 지하철 노선도에 반영되지는 않았지만 지하철과 연결되므로 함께 알아두시면 좋을 듯합니다.
GTX-A노선 정차역 및 정류장
GTX는 최고 시속 약 180km로 일반 지하철에 비해 약 2배 정도 빠릅니다. 때문에 정거장을 지하철만큼 많이 설치할 수 없어 전체 약 80km 구간에 총 10개의 역이 설치됩니다. 역이 적어 정차할 때 소모되는 시간이 줄어 수도권에서 서울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현재 개통하는 구간인 수서 - 동탄 노선 중 동탄, 성남, 수서역에 정차하며, 성남과 동탄 사이에 있는 구성역은 6월에 개통 예정으로 당분간 무정차로 통과하게 됩니다.
● 수서역 - 기존 3호선과 수인분당선, SRT에 GTX가 추가되어 환승객이 많아지고 환승통로가 복잡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GTX를 이용해 수서역에서 강남이나 삼성동 쪽으로 가시는 분들은 미리 동선을 확인해 두시고 환승에 걸릴 시간을 감안해서 시간여유를 두시고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성남역 - 성남역은 지상에서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탑승장까지 가면 약 3-4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GTX-A와 같은 날 개통하는 경강선(판교-여주)과 환승할 수 있습니다. 성남역은 출퇴근 수요가 많은 판교역(신분당선), 이매역(수인분당선)과 가까워 도보로 이용이 가능합니다. 성남역 2번 출구에서 판교역까지 도보 8분 거리.
● 동탄역 - SRT와 GTX 모두 지하 6층에 자리해 서로 환승하기 편리합니다.
GTX-A 노선 운행 시간표와 소요시간
3월 17일 기준으로 GTX의 공식 운행 시간표는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다만 오전 5시 30분부터 다음날 새벽 1시까지 운행하며, 하루 편도 기준 61회 운행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하철만큼 잦은 운행은 현재 불가능하며, 출퇴근 시간대에는 15~17분 간격, 그 외 시간대에는 조금 더 긴 운행간격을 갖습니다.
GTX-A는 시운전을 마쳤으며 그 결과 수서에서 성남역까지는 7분, 동탄역까지는 다시 11분이 소요되었습니다. 개통된 전체 구간은 약 20분 정도 소요된다고 보면 무리가 없습니다.
이렇게 운행횟수가운행 횟수가 적은 것은 GTX-A의 차량기지가 운정 신도시에 있기 때문입니다. 서울시내 구간이 미완공이므로 운행을 마친 차량이 기지까지 돌아갈 수 없어 수서역에서 임시로 차량기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 투입에 한계가 있지만 서울 시내 구간이 완공되면 운행 횟수가 더 많아질 것입니다. 또한 수서- 동탄 구간은 GTX와 SRT가 같은 선로를 이용하고 있는 점도 운행 횟수를 늘리는데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GTX는 현재 시점에서 잦은 운행은 한계가 있으니 당분간은 시간표를 확인하시고 이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구간 별 요금
GTX-A 노선은 기본요금이 3,200원으로 5km 당 250원이 추가됩니다. 개통되는 수서 - 동탄 간은 약 32.8km 정도이며, 성인 기준 4,450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수서-동탄 SRT 이용 시 7,400원인 점을 감안하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금액입니다.
<GTX-A 구간별 요금 / 성인기준>
구분 | 수서-동탄 (32.8km) |
수서-구성 (21.6km) |
수서-성남 (10.6km) |
성남-구성 (11km) |
성남-동탄 (22.1km) |
구성-동탄 (11.1km) |
평일 | 4,450원 | 3,950원 | 3,450원 | 3,450원 | 3,950원 | 3,450원 |
GTX는 또한 서울 수도권의 지하철, 버스와 환승 할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대중교통을 월 15회 이상 이용하면 지출금액의 일정 비율을 돌려받을 수 있는 K패스를 이용하면 GTX 이용자는 사후 환급이 가능합니다. 환급을 받는다면 수서-동탄 간 요금 4,450원을 일반인은 3,560원, 청년은 3,110원, 저소득층은 3,070원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GTX-A노선은 내년에는 서울역 - 운정 구간, 2028년에는 서울역 - 수서역을 연결해 전 노선이 개통될 예정입니다. 전 구간이 개통되면 더 많은 횟수를 운행할 수 있어 수도권 특히 2기 신도시 주민들은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4.03.17 - [분류 전체 보기] - 서울시 임산부 교통비 지원 신청방법 신청기한 요약정리 - 70만원 지원